[배나강의] 이춘근의 전쟁론 27회 – 정말 가난한 나라에서는 ‘혁명’이 나지 않는다.

[배나강의] 이춘근의 전쟁론 27회 – 정말 가난한 나라에서는 ‘혁명’이 나지 않는다.


적금
1500093013
57:51
4.92

좋아요 : 616 , 안좋아요 : 10

출처 : 배우고 나누는 배나TV
21374


배나TV 국내 후원 계좌 809-24-0253-790 (국민은행, 장원재), 301-0204-0513-51(농협은행, 장보경) 탈북자 후원계좌: 1002-531-436328 (우리은행, 장보경)…
KB부동산시세조회 방법

업데이트 날짜 : 2017-07-15 04:30:13
배나TV 국내 후원 계좌 809-24-0253-790 (국민은행, 장원재), 301-0204-0513-51(농협은행, 장보경) 탈북자 후원계좌: 1002-531-436328 (우리은행, 장보경)…

You might also like More from author

24 Comments

  1. 배우고 나누는 배나TV says

    배나TV 댓글 준수사항 : 지키지 않을 시 삭제합니다.

    1. 인신공격, 비하, 욕설, 반말 금지 2. 영상 주제와 무관한 글 금지 3. 댓글에 영상링크 첨부 금지 (유튜브 자체삭제)

  2. 통일대한민국 says

    최근 이춘근 박사님의 <미중패권경쟁과 한국의 전략> 책을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문제인,노무현이 인생에서 가장 감명깊게 읽었다는 리영희저    <전환시대의 논리>의  그당시의상황의 단순 기술,나열에만 그친 저서보다 훨씬 심오한 국제정세 분석과 그 대응전략을 담았다는 면에서 현시대를 힘겹게 사는 우리 한국인들이면 누구나 읽어야하는 필독서로 강력 추천합니다.

  3. 백영래 says

    grievance 는 분노 보다는 불평 /불만으로 해석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것 같습니다. 고 박정희 대통령도 이승만 대통령 하야 후에 세워진 장면 정부의 무능에 불만을 품고서 뜻을 같이 하는 젊은 장교들과 같이 5.16 군사혁명을 일으켜서 구 정치세력들과 이들과 야합한 정치 깡패들을 소탕한 경우를 봐도 불평/불만으로 해석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물론 불평/불만이 쌓이면 화가 나고 노여움이 생기겠지만요. 하여튼 잘 봤습니다.

  4. Y H K Y Lee says

    이 춘근 박사님 과 장 원대 박사님 께….
    감사드립니다

  5. wonseop Keum says

    북한은 아마도
    김정은 의 암살 돌연사 형태가 될것입니다

  6. 이종범 says

    잘 보고 갑니다
    건강하세요

  7. MK LEE says

    grievance는 불만예요 … 특히 집단시위로 이르게 하는 정치 사회적 불만일 때 많이 쓰이는 말이죠. 금지어처럼 돼버린 '박근혜' 이름이 나오니 살짝 당황해 말을 돌리시는 센스.

  8. 임블루 says

    북폭만이 답니다. 하루빨리 이루어지길…

  9. jones kim says

    이춘근박사님을 외교부장관으로 임명하고, 장원재박사님을 문체부장관으로 임명하면5만불 선진국된다.  미국가도 빨간카페트, 의장대 국빈대접받는다.

  10. hyunsoo jin says

    – 오빠. 오늘 또 약속에 늦게 나왔네. 우리사이 안되겠어. 다시 생각해봐야겠어. 일도 중요하지만 일이야? 나야? 둘중에 선택해.
    – 배숙아~ 일과 배숙이는 동격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할 수 없어. 배숙이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내 삶의 목표이고. 일은 그 수단이야. 평화냐 전쟁이야 둘중 선택하라와 같은 오류지.
    – 오빠. 그새 말대답이 늘었네. 이춘근의 사랑과 전쟁론을 시청하더니. 답없는 3대 여친 질문에서 빠져나가는 법도 알고. 좋아. 이번 오빠네 어머니한테는 루이비똥 사주고 나는 중가 코치백 샀던데
    오빠 엄마랑 내가 동시에 아프면 누구한테 먼저 갈꺼야? 엄마야 나야? 선택해~
    – 배숙아. 나를 낳아준 어머니와 나의 사랑 배숙이는 둘다 목표이기 때문에. 이것은 이춘근의 사랑과 전쟁론에 따르면 civil war에 해당해. 고부관계는 내전처럼 잔인하고 사상자도 대량으로 발생하지.
    어머니와 배숙이 둘중에 선택할 순 없어. 다만 civil war의 해법은 내전에는 항상 뒷선이 숨어 있다는 거야. 즉 배숙이가 어머니를 충동질하게 자극하는 뒷배가 있다는 거지. 일단 루이비똥과 코치백을
    살정도로 내 수입이 늘었다는 경제적 상황도 그 background가 될꺼야. 예전에 취직도 못하고 노량진 고시원에서 컵밥 먹고 있을때는 우리모두 사이가 좋았자나? 이제 배숙이의 뒷배가 누군지 불어보라~

  11. 김경수 says

    이춘근 박사님 항상 감사합니다.^^

  12. inhyuk Song says

    이춘근박사님 언제부터인지 강의가 계속 기다려집니다. 건강하세요. 개인적인애기도 많이해주세요

  13. Soul says

    미국: high-tech 발전으로 어마한 신흥부자가 생기면서 박탈감을 느낀 국민이 (특히 시골 백인층) 트럼프를 탄생시킴. (대선 투표로 표면에 나타 남 –> 제대로 된 민주주의 절차)

    한국: 교육받은 백수청년들의 박탈감이 촛불시위로 변함. 거기다 불순세력이 민심을 충동시키며 동참.
    또한 문재인의 권력에 대한 greed가 크게 작용. 즉 일종의 내란.

    박대통령의 탄핵과정 & 절차를 보면서 한국은 성숙되지 못한 민주주의 나라. 즉 성숙한 법치국가는 아니란 인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언론보도–> 검찰발표 –> 촛불시위 —> 국회: 탄핵가결 –> 박대통령의 국정 정지 –> 헌재: 대통령 파면 –> 박대통령을 구치소로 보냄 –> 무리한 검찰조사 시간 –> 건강이 극심하게 나쁜 상태인 박대통령을 상대로 무리한 재판 스케줄 –> 증거가 넘쳐 흐른다는 검찰이 청와대까지 대동(보관중인 문건 캐비넷을 열음) –> 현정권이 관여한다는 것은 내란의 정당성을 찾을라는 비굴한 행동이고 공정한 재판을 할수없는 불법행위.
    (행정부가 사법부위에 있음 — 3권분립이 성숙 못된 나라.)

    이 모든 과정이 놀랍게 매우 짧은 시간에 진행되었고, 박대통령의 변호팀이 제대로 대변할 기회도 주어지지 않었던 상태 & 증인출석도 거부당한 상태에서 벌어진 것이니 법절차도 엉망이고, 인권유린까지 범한 대한민국이 성숙한 자유체제 민주주의 나라라고 보기 힘듭니다.

    일단 공권력이 약했고, 쉽게 선동당하는 국민이 많음으로서 벌어진, 표면에는 평화스런 과정처럼 포장된 독특한 내란이였다 봅니다.

    미국에서 흑인이 경찰의 총에 피해를 입으면 앞뒤를 조사/검증도 하기전에 무조건 우르르 길거리에 나와 일어나는 무지한 국민정신이 한국의 촛불세력과 유사 합니다.
    다만 한국은 남남갈등을 유발시키는 북한세력(간첩)과 중국이 끼어있어 더 complex해서 국민이 속지말아야 하는데 말이죠. 거기다 아직도 남한안에서도 이념전쟁이 있어 보임.

    요즘 미국도 러시아가 쥐새끼같이 끼어들어 내정간섭을 시도할라 하지만요.
    가난한 나라가 가장 돈 안 드리고 가장 쉽게 할수있는 것은 남의 나라 국내안의 갈등을 충동시키는 것이겠죠.
    북한이 남한사회에 조그만 버튼만 눌러도 한국국민은 금방 속고, 금방 우르르 데모에 나오게 하는 잔머리 굴리는 수법.

    트럼프가 유럽가서 western culture은 살아있다면서 blah, blah, blah한 연설은 트럼프를 잘 알고 그 머리속을 잘 분석하면 위험한 말장난이고 세계적 인종적인 분열을 충동시키는 위험한 행동 입니다.
    물론 못 알아듣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은 것 같아 다행이기도 합니다만….ㅎㅎㅎ

  14. 임종태 says

    상대적인 박탈 이론이 뭔가 와닿네요..
    지금 우리나라 상황이랑 상당히 흡사한 것 같습니다.

  15. G Dtt says

    전 시빌워(시민 혁명과 내전)를 많이 봤었는데… 참.. 비참하더군요… 일딴 내란의 조건은 자체적인 힘보다는 외부 영향이 크더라구요…. 내란으로 혁명보다는 정은이가 죽고 좀 똑똑한놈이 나타나서 평화적인게 제일 좋긴한데….내란은 사람이 전쟁보다 많이죽으니 차라리 한국이 힘을 더 키워 중국 과 전쟁할 각오로..병합하는게 사람은 덜 죽을 거 같기도 하더라구요.. 아무튼 나라가 강한게 중요 한건.. 확실함.. 경제, 문화 군사적으로.. 더중요한건.. 건강한 시민의식과 국가 의식..

  16. 강용수 says

    이번 주제는 학문적으로 모순이 참 많은것 같네요. 수고 하셨습니다.

  17. I. Janis says

    갑자기 드는 생각은 유럽국가. 특히 영국에서조차도 테러가 터지고있는데 결국 중동아프리카에서 터진 분쟁이나 기아와 같은 요인이 탈출구나 해방구로서 선진국으로의 인구이동을 유발시키고 종국적으로 선진국에 기유입되거나 정착한, 인종적으로 이질적인집단이 합법과 불법적인 투쟁을 계속하게 되고. 한편으로는 정치권으로 유입되기 위해 특정 구역이나 지역에서의 게토화가 서서히 진행된다면 새로운 양태의 국내분쟁이 촉발되는 것은 아닐는지. 우려가됩니다. 특히 한국의 상황에 비춰보더라도 본국 시민은 지속적으로 출산율이 저하되고 있고 3d직종과 같은 경제적 공백을 찾아 동남아권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는상황. 세계각국의다문화정책은 지속적으로 실패해왔고 한국도 그러한 전철을 밟을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 2등시민으로서 상대적박탈감을 느끼는 계층이 인구분포에 변화를 주거나 다른양상으로 투쟁에 나설시. 트럼프식으로 국경을 걸어잠그는 것이. 이미 세계화가 상당히 진척된 상황에서. 과연 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이 드네요. 아직까지는 먼 훗날의 얘기겠습니다만. 그래도 많은 고민거리를 던져주네요.

  18. parkherenow says

    미국도  트럼프의  러시아 선거개입에  관한것은   밖에서  보면,,,,,되지도  ㅇ낳은  뉴스같은데   미국의  진보언론이  계속  끝없이  이슈을  만들어내고  확대재새산하는것을  보니,,,,,,,,,미국 내에서는  일반국민이  냉정하게  평가한다는것이  불가능하구나  하고  생각했읍니다,,,한국도   그런것이  상당히  포함되어있다고 생각됩니다,,,,,,'한국밖에서  한국을 보면,,,,,,정말  이상한  논리가  확산된것을  너무  많이 보이는것  같읍니다….좀  상식적이지않은  일들이  공공연히  일어나고  ,,,그것이  정당하다고  말하고  그걸  판단하는 사람도  그렇코,,,,,,,,,,,,,,,,,,,,,,,,,,,,,중립적이지 못한  언론이라면   본인이  절필을 해야하는데,,,,,,,,사익을  위해서  더  선동을  해대는것을  꽤 많은 부분에서  볼수 있는것 같읍니다

  19. 철통안보 says

    많은 도움과 가르침을 주시는이춘근 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과거 전쟁사을 보면 무기의 발달에 따라 전쟁의 전술과 전략이 진화 되어와읍니다핵무기기가 사용할수없는 위헙용으로 역할을 말씀하시는데 만일 핵EMP 로 사용된다면 이또한 현재의 전략전술이 바뀌어야 되지 않으가 생각합니다개성공단 상공에서 핵EMP탄이 터지면 남한의 모든 무기체계가 파괴되고 미국 상공에 EMP탄이 터지면 미국인구 90%가 사망한다고합니다 이에대한 박사님의 고견을 듣고 싶읍니다

  20. Taekwon Yoo says

    한국은 이 약한 당나라 군대 어떻게 바꾸죠?

  21. Jonny Kim says

    좌파-우파 ~~~내전??? !!!!!! 촛불–내란!!!!!! 덜된 민주.

  22. 되나요 두부credit says

    티벳을 불법점령하고 있는 미개한 짱깨 중국에서 민주화 혁명일어나겠군요

  23. Min Woo Lee says

    27:30 부분에서 박사님이 motivation opportunity case를 통해 북한을 진단하시는 모습을 보고, DPRK 영역으로 한정할 경우 인민 vs 김정권 의 대결구도 이지만, Korean Peninsula 영역으로 확장해서 적용해 보면 북정권 vs 남정권 의 대결구도로 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남한의 경제력에대한 북한의 태도).

  24. 남류종수 says

    그동안 너무 바뻐서 방송을 못 봤습니다.
    오랜 만에 뵈니 너무 좋고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